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보험♥

신혼부부 종잣돈 만들기

신혼부부 5년안에 종잣돈 만들는 방법

 

외벌이 32세 남 월210만원 직장인

 

 


신혼부부(젊은부부) 재무상담전

맞벌이를 하다가 아이 때문에 쉬고 있습니다.

아이가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에 종자돈을 모으고 싶습니다.

Q. 저는 결혼 전 맞벌이를 하다가 결혼 직후 바로 임신을 하게 되어 지금은 남편 혼자서 외벌이로 가계수입이 절반 가까이 줄어든 형편 때문에 재테크에 도움을 받아보고 싶어 문의를 올렸습니다.

현재는 어머님과 함께 살고 있습니다... 이제 곧 아이도 태어나게 되고 그러다 보면 생활비도 늘어 날 것 같아 고민입니다.

아이가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에 돈을 모아야 한다는 주위의 조언도 있고 해서 우리 가정에 맞는 재무 설계를 조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제가 가장 궁금한 건

1. 우리 가정에 맞는 재무 목표는 어떻게 세워야 하나요?

2. 수입대비 지출과 저축을 어느 정도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3. 소비를 어떻게 통제하면서 저축과 투자계획을 잘 세울 수 있는지...

4. 여기저기 가입한 보험을 검토해보고 최소한의 금액으로 가고 싶습니다.

 

 

상담사 재무상담후

맞벌이를 하다가 아이 때문에 쉬고 있습니다.

아이가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에 종자돈을 모으고 싶습니다.

A. 맞벌이를 하다가 여러가지 사유로 외벌이를 하게 될경우 갑자기 줄어든 소득으로 경제적인 압박감을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이를 더 잘 살 수있는 전환점으로 삼으시고 일할때 바빠서 미루었던 재테크 적으로 중요한 부분을 점검 리뉴얼 하시는 기간으로 삼으신다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요청하신 대로 외벌이 기간 동안 세우시게 될 재무설계 포인트에 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외벌이 부부의 재테크 포인트~

1. 부부 공동의 재무 목표를 찾자

혼자 번다고 생활비가 반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다보면 [벌어다 준돈 다 어디다 썻어!]라는 이기심이 자리 잡게 됩니다. 부부간의 대화를 통해 돈 관리의 원칙을 세운다거나 얼마를 모아햐 한다거나 하는 등의 재정에 관한 이야기를 오픈하고 서로를 배려한 부부 공동의 재무 목표를 찾는 것이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항목에 맞게 예산을 짜보자

현금흐름을 파악해서 소비성과 저축성..그리고 저축에도 꼬리표를 달아서 운영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실행에 앞서... 외벌이가 되면 돈을 아껴야 한다는 마음은 커지고... 모아서 투자한다는 마음은 작아집니다. 남편은 가장으로써 어깨가 무거울 것이고 아내는 작아진 수입으로 나름 아껴 쓰려고 노력 할 것입니다. 이 과정에 다소 부족한 점이 있더라고 핀잔을 주기 보다는 서로를 격려하고 끝까지 함께 하려는 마음이 중요 할 것입니다~^^

부부 사이가 좋아야 저축을 많이 한다?

실제로 월 소득이 130만원에 불과 하더라도 월 50만원을 저축하는 반면 월 500만원을 벌지만 단돈 10만원도 저축하지 못하는 부부가 있습니다.

즉, 소득의 많고 적음이 아니라 부부가 어떤 마음을 가지고 사느냐가 저축비율을 높이는 방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고객님께서도 사이좋은 부부 이시니 남보다 더 빠르고 안정적으로 희망하시는 삶을 사시는 데 문제가 없어 보이 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