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글 좋은글귀

꿈해몽




꿈해몽 하는 기초상식 BEST 10




1. 꿈해몽은 자기 자신이 가장 잘 할 수가 있다.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자신이 처한 상황을 이야기하지 않은 상태에서, 꿈해몽을 부탁하면서 정확한 꿈해몽을 듣기를 원한다는 것은 이루어질 수 없는 일이라 하여야 할 것이다. 누군가 "당신의 꿈이야기를 들려주시오. 당신이 무슨 생각을 하고,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지 알아낼 테니까"라고 자신 있게 이야기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꿈'자도 모르는 어리석은 사람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황당하게 전개되는 상징적인 미래예지 꿈의 실현 결과는 현실에서 일어나 보아야 비로소 꿈의 의미를 알 수 있게 되는 경우가 상당수 있다. 따라서 꿈속에서 느꼈던 감정, 자신이 마음먹었던 바 등이 해몽에 있어서 필수요건이기에, 꿈을 꾼 본인 자신이 그 꿈의 의미를 제일 잘 알 수가 있다. -사례 생략--



2. 꿈은 반대가 아닌 상징표상의 이해에 있다.

이빨빠지는 꿈이 좋게 실현될 리가 없다. 이 경우, 이빨로 상징된 주변의 누군가가 죽게되던가, 질병에 걸리게 된다던지, 애인과의 결별 등으로 이루어지거나, 이빨로 표상된 어떠한 일거리 대상의 좌절·실패로 이루어지고 있다. 



3. 반복되는 꿈은 반드시 현실에서 실현된다. 

반복되는 꿈은 어떠한 일이 반드시 일어난다는 것을 예지해주고 있다. 일어날 일은 중대한 일이며, 그 시기가 점차 다가오고 있음을 예지해주고 있는 것이다. 



4. 꿈해몽에 있어 중요한 것은 꿈속에 나타난 표상이 '무엇을 상징하는냐'에 따라, 또는 꿈을 꾼 사람이 '어떠한 상황에 처해 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호랑이에게 물린 꿈'을 예로 들어 살펴보자. 

(1) 가임환경에 처한 태몽 표상이라면, 호랑이처럼 용맹하고 활달한 아이를 갖게될 것이요(이 경우 호랑이에도 암·수가 있듯이 아들로 단정지을 수는 없다. 다만, 장차 태어날 아이의 성격·성품에 관계된다. 활달하고 괄괄한 성품의 딸이 태어날 수도 있다.) 

(2) 처녀가 꾸었다면, 호랑이로 표상된 용감하고 활달한 남자가 구애를 해오는 일이 있을 것이요, 

(3) 평범한 회사원이라면, 호랑이로 표상된 불량배를 만나게 되어 큰 곤욕을 당하는 일로 실현될 수가 있다. 

(4) 초등학생이라면, 호랑이 같은 선생님에게 매를 맞는 일로도 실현 가능하다. 

(5) 호랑이가 병마(病魔)를 표상하고 있었다면, 무서운 질병에 걸리는 일이 일어난다. 

(6) 사실적인 꿈이었다면, 실제로 깊은 산에 들어갔다가 그러한 일이 일어날 수도 있다. 





이밖에도 처한 상황에 따라 다양한 추정이 가능하다. 하지만, 앞의 예에서 살펴보았듯이, 호랑이에게 물리는 꿈이었기에 호랑이로 표상된 어떤 사람이나 대상의 세력·영향권 안에 들어가게 되는 일은 틀림없다. 실제 호랑이에게 물리지 않는 한, 이렇게 황당하게 전개되는 상징적인 미래예지 꿈의 실현은 꿈의 성격에 따른 실현시기가 다소 다를 뿐, 반드시 일어나며 벗어날 수도 없게 진행되고 있다. 이는 수많은 실증적인 꿈사례가 입증하고 있다. 



5. 꿈해몽은 현실에서 처한 상황에 따라 달리 추정된다.

돌고래 두 마리와 노니는 꿈을 꾼 사람이 있다. 꿈해몽을 하자면, 태몽으로 실현 가능성이 가장 높다. 하지만, 이 경우 꿈을 꾼 사람이 어린 여중생인 경우, 태몽으로 이루어질 수는 없는 것이다. 이 경우 고래로 표상된 두 사람의 남학생을 사귀게 될 가능성이 가장 많은 것이다. 즉, 돌고래로 표상된 두 사람 또는 두 가지 어떤 일거리 대상에 즐겁게 참여하는 일로 실현될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또한 실현성이 떨어지지만, 주변의 큰 언니 태몽 꿈을 대신 꿔주는 일로의 실현도 가능하다. 이처럼, 꿈을 해몽하는데 있어서는 꿈을 꾼 사람이 현실에서 처한 상황이 중요하다. 

다른 예를 들어서 살펴보자.

'아무도 들어주는 사람도 없는데 깜깜한 곳에서 노래를 부르는 꿈'을 꾼 사람은 현실에서 어떻게 실현될 것인가?

이 꿈을 꾼 사람은 임산부였다. 다른 사람은 약간의 진통 끝에 쉽게 순산을 하는데 반하여, 이 임산부는 극심한 산고의 고통을 겪다가 정상 분만을 하는 것으로 실현되었다. 이 경우 꿈을 꾼 사람이 회사원이었다면, 자신의 자가용을 운전하다가 교통사고로 언덕에서 굴러떨어져 애타게 구원의 손길을 뻗치다가 극적으로 구조되는 일로 실현될 수가 있는 것이다. 광부였다면, 갱도가 무너져 구조의 손길을 애타게 기다리는 현실로 실현될 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상징적인 꿈의 경우에는 각자가 처한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로 일이 일어날 수가 있으므로, 상징적인 꿈의 경우에는 어떠한 일이 일어날지 모른다는 추정에 불과한 것이지, '이런 것은 이렇다'는 식의 단정을 내려서는 안된다. 



6. 생생한 꿈일수록 반드시 이루어진다. 

생생하게 기억나는 꿈은 현실에서 반드시 일어나는 꿈이며, 생생함의 여부는 일어나는 사건의 중요성에 비례한다. 무슨 꿈을 꾸긴 꾼 것 같은데 생각나지 않는 꿈은 현실에서 일어난다고 해도, 별볼일 없는 사소한 꿈으로 실현되고 있다. 따라서 잘 기억나지 않는 꿈을 억지로 기억해내려고 애쓸 필요는 없다. 우리의 정신세계가 알아서 다 조절해주고 있는 것이다. 

칼라꿈이라고 해서 반드시 더 중요한 것은 아니다. 그것은 우리의 잠재의식이 꿈의 예지의 표현 필요에 있어 상징 기법상 칼라로써 표현할 필요가 있을 때, 활용한 것일 뿐이다. -후략-



7. 꿈으로 인해 깨어난 경우 주변을 살펴보자. 

자다가 갑작스럽게 큰소리가 들린다든지, 끔찍한 광경을 보고 놀라 꿈을 깨고 일어나는 경우에는 어떠한 위험이 닥쳐오는 것을 꿈으로 일깨워준 경우이다. 이때는 주변을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는 우리의 의식세계가 잠을 자는 동안에는 활동을 중지하고 있지만, 신성(神性) 그 자체인 우리의 잠재의식의 정신활동은 깨어 있어서 우리 자신의 몸에 닥쳐오거나 주변에서 일어나는 위급한 상황에 대해서 경계의 신호와 일깨움을 꿈을 통해서 우리에게 알려주고 있는 것이다.

꿈사례로 밤늦게 잠을 들었는데도 교회에서 들려오는 종소리가 고막을 찢을 듯이 크게 들려오는 꿈을 꾸고 깨어나 연탄가스로 중독되어 죽어가던 사람을 살린 꿈이야기, 세찬 바람소리와 덜컹거리는 문소리로 잠에서 깨어나 좁은 방에서 자던 동생에게 눌려 생후 3개월 된 아기가 숨이 막혀 위태롭게 된 것을 살려낸 이야기 등을 들 수 있다. 



8. 꿈속의 등장인물은 실제의 인물이 아닌 상징적 표상이다. 

꿈속에 등장하는 사람은 사실적 미래 투시의 꿈에 있어서는 실제의 인물로 될 수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상징적인 꿈에 있어서는 동일시되는 어떤 인물(실제인과 어떤 점에서 유사성이 있거나 동격인 다른 사람)이나 대상을 뜻하고 있다. 

가령 회사의 회장이 꿈속에서는 할아버지로, 사장은 아버지로, 부장은 큰형으로, 과장은 작은형 등등의 동일시되는 인물로 바뀌어져 꿈속에 나타난다. 따라서 대부분의 꿈에 있어서 꿈속에 나타난 인물을 실제의 인물과 동일시하는 어리석음을 범해서는 안된다. 꿈속에 등장하는 사람이 비록 친아버지라고 해도 해석에 임해서는 그 어떤 사람 가령 동일시되는 인물이나, 자신의 또 하나의 자아, 또는 사람이 아니라 어떤 일거리로 상징되는 표상물 중의 그 어떤 것이라고 간주하고, 꿈의 문장 전체 내용에서 이것을 분간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아내가 '남편이 다른 여자와 바람피는 꿈'을 꾼 경우에 꿈속의 여자는 실제의 여자가 아닌, 증권·낚시·노름 등에 남편이 빠져들어 가는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9. 한번 꾸어진 꿈은 어떤 일이 있어도 실현된다. 

꿈은 우리 인간의 신성(神性)인 잠재의식의 활동으로 우리에게 다가올 미해결의 관심사와 미래사에 대해 상징적 표현으로 예지해주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꿈에 대한 해몽지식의 결여로 인해 꿈이 뜻하고 있는 난해한 상징을 쉽게 알아낼 수 없으며, 나아가 꿈에서 표상된 각각의 대상에 대한 관심의 소홀로 인해 올바른 해몽을 하지 못하게 된다. 

오색의 무지개와 같은 신비로운 꿈의 세계에 대해 추정적 해석을 내리는 도리밖에 없기 때문에, 평범한 사람들의 꿈에 있어서 자기가 소망하거나 계획한 일이 언제 이루어질 것인가에 대해서 확신할 수 없게된다. 

보통 일반적인 대다수의 꿈의 실현이 2∼7일의 가까운 시일 안에 실현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좋은 꿈을 꾸고도 바라는 대로 실현되지 않았을 때 종종 실의에 빠지게도 되지만, 한 번 꾸어진 꿈은 어떤 일이 있어도 미래의 현실에서 반드시 실현되고 있다. 따라서 정확한 꿈의 기억과 올바른 꿈의 해석법에 따라 해석만 한다면, 꿈이 예지한 그대로 현실생활에서 빗나가지 않고 실현됨을 볼 수 있다. 다만 예지가 바뀔 경우에는 꿈이 새롭게 꾸어진다. 

단적으로 이러한 꿈의 미래실현 예지의 꿈의 예로 태몽을 들 수가 있다. 태몽꿈에서 사라지든지 추락하거나 깨어진 꿈의 경우 오랜 세월이 지난 현실에서 그대로 실현되고 있음을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또한 믿어지지 않는 이야기이겠지만, 꿈을 꾼후에 20여년 뒤에 실현되는 꿈사례가 상당수 있다. 

따라서 꿈의 표상 하나하나의 상식적인 표상적 개념을 어느 정도 잘 파악하느냐에 따라 꿈의 해석은 완벽을 기할 수 있게 된다. 꿈의 표상적 개념은 그대로의 뜻을 가진 것이 아니라, 상징적 의미로 해석해 보아야 하는 낱말들이란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10. 꿈의 실현시기와 실현대상은 꿈의 성격에 따라 다르다. 

많은 사례를 참고하더라도 그 꿈이 언제 어떻게 실현될 것인지, 단언하기 매우 어렵다는 사실이다. 꿈에 따라서는 꿈을 깨자마자 즉시 실현되는 것으로부터, 2∼3일 내에 실현되는 경우도 있고, 그것이 몇 주, 몇 개월 후, 심지어 태몽의 예에서 찾아볼 수 있듯이 20∼30년뒤에 실현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어렸을 때부터 꿈속에 나타나던 이름 모를 산길이 나이가 들어 기도원으로 가는 산길이었음을 말하고 있는 어느 할머니의 말씀은 새삼 신비로운 꿈의 궁전의 세계가 존재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보통은 실현시기에 있어서는 사소한 일이나 사건일수록 빠른 시일내에 실현되고 있다. 커다란 사건일수록 꿈이 실현되기까지 예지기간을 길게 해줌으로써 마음의 준비를 하게 해주고 있다. 

꿈이 이루어지는 대상도 다양하게 이루어진다. 즉, 반드시 자기 일에 대한 것만 꿈꾸지 않고, 자기 가족이나 측근 사람에 관한 것도 꿈꿀 수 있으며(이 경우 현실에서 꿈을 팔고 사는 매몽의 형식을 빌리기도 한다), 사회적 관심사 등 시국에 관한 꿈도 꿀 수가 있기 때문에 꿈의 성격 판단에 비상한 상상력도 동원해야 한다. 

꿈은 각 개인의 앞날에 다가오는 운명에 대해 사실적 미래투시의 꿈으로 보여주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의 꿈은 상징적인 표현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그 꿈이 실현될 때까지는 언제 어떻게 어떠한 현실로 나타날 지에 대해서 사람들은 잘 모를 수가 있다. 

덧붙여 말하자면 아주 생생한 꿈, 똑같은 꿈이 반복되는 꿈, 비슷하게 발전적으로 조금씩 달라지는 꿈의 경우에 있어서는 현실에서 반드시 실현되고 있다.






1. 신체와 관련된 꿈 - 다리

‘다리’는 사람의 일이나 행적, 업적, 부하, 가족 혹은 활동적인 면모를 상징합니다.

먼저 다리가 자라는 꿈을 꾸면 관직에 오를 것임을 암시합니다. 또 다른 사람을 발로 차는 꿈을 꾸면 다른 사람에게 수모를 당할 수 있습니다. 다리에 화상을 입는 꿈을 꾸면 한순간의 실수로 큰 손실을 볼 수 있으며, 다리가 붓는 꿈을 꾸면 대처할 능력이 모자라 부채가 쌓이게 될 수 있습니다.


2. 신체와 관련된 꿈 - 거울에 비친 얼굴

‘얼굴’은 사람의 신분, 마음, 인품을 상징합니다.

꿈에서 얼굴 전체를 붕대로 감은 사람을 본다면 누구에게 사기를 당하거나 불의의 사고를 당하게 될 것임을 암시합니다. 또 얼굴이 거울에 맑게 비치는 꿈은 예기치 않았던 사람을 만나거나 소식을 전해 듣게 될 것을 암시합니다. 얼굴에 부스럼이나 종기가 나는 꿈을 꾼다면 자신이 한 행동이나 일들이 남의 입에 오르내려 구설수에 휘말리게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얼굴에 먹칠을 하면 자손으로 인하여 수치스런 일을 당할 수 있습니다.


3. 신체와 관련된 꿈 - 털

‘털’은 인간과 인간 간의 관계를 상징합니다.

만약 꿈에서 털이 난 남의 몸을 봤다면 거래 상 만난 사람이 솔직한 얘기를 하지 않으며 그것을 인하여 싸움을 하게 될 것임을 암시합니다. 또 뱃속에 들어있는 털을 꺼낸 꿈은 타지방으로 가 있어서 만나기 어려웠던 친척이나 가까운 사람이 갑자기 돌아오게 되는 것을 암시합니다. 만약 꿈에서 누군가 머리를 감고 단정하게 빗는 것을 봤다면 자기 자신에게 자해를 하거나, 내가 잘못된 것을 남이 좋아하는 일을 당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4. 관계에 대한 꿈 - 부모님

‘부모님’은 앞으로의 삶의 굴곡이 있음을 나타냅니다.

건장한 부모님의 꿈은 앞으로 기쁜 일이 생기거나 행운과 평화를 가져오게 될 길몽입니다. 부모님과 트러블을 일으키는 꿈 역시 모든 일이 번창하게 되고 가정 운은 좋아지게 될 길몽입니다. 반대로 부모님과 이별하는 꿈은 앞으로의 삶에 풍파가 일 게 될 징조입니다.


5. 관계에 대한 꿈 - 성교

‘성교’는 명예나 금전, 학문 등을 상징합니다. 만약 꿈에서 유명, 인기인과 입맞춤을 했다면 생애 최고의 명예가 될 일에 관계하게 되고 자신이 직접 그러한 상을 수상하게 될 수 있습니다. 또 교미를 하고 있는 동물을 감상한 꿈을 꾼다면 어떤 사람과 동업할 일이 생기거나 어떤 형태로든 재물이 불어나게 될 것임을 암시합니다. 만약 꿈에서 부처나 예수 등 신적 존재와 성교를 했다면 신앙에 의지할 일이 생기거나 그 방면의 학문에 심취되게 될 수 있습니다.


6. 관계에 대한 꿈 - 도둑

‘도둑’은 보통 금전적인 이익이나 손해를 뜻합니다.

만약 꿈에서 도둑을 맞거나 폭행 또는 살해를 당한다면 앞으로 이익이 있을 것입니다. 특히 사업가에게는 큰 금전적인 이익이 따를 것임을 암시합니다. 또 제 3자가 강도에 살해당하는 꿈은 장차 큰 이득을 얻을 징조입니다. 반대로 강도에게 결박당하여 몸이 자유롭지 못하게 되는 꿈은 경제적으로 곤란해지는 것을 예고합니다. 도둑에게 먹을 것을 주는 꿈을 꿨다면 뜻하지 않았던 재난을 당할 수 있습니다.


7. 관계에 대한 꿈 - 죽음

‘죽음’은 새로운 시작을 의미하여 대부분 길몽일 확률이 높습니다.

만약 부모상을 당하고 대성통곡을 한 꿈을 꿨다면 정신적인 안정과 물질적인 부를 누리게 되고 계획했던 일을 착수하게 될 것입니다. 또 자기 자신이 아무런 고통도 느끼지 않고 안락사 한 꿈은 심사기관에 제출한 서류나 출품한 작품 등이 좋은 결과를 얻게 될 징조입니다. 죽은 사람의 소지품이나 유서 등 그와 관련된 물건이 자기에게 배달된 꿈은 자신이 TV, 라디오 등에 출연하게 되거나 매스컴을 타게 될 것임을 암시합니다.


‘믿거나 말거나’ 재미로 알아본 꿈 해몽. 내가 꾼 꿈이 만약 나쁜 뜻이라고 해도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좋은 풀이를 가진 꿈이면 ‘사실’로, 나쁜 풀이를 가진 꿈이면 ‘미신’으로 믿어보면 어떨까요? 






좋은글 감동글 명언 소식받기 하시고 매일 행복 하세요^^
♣ 행 복 지 기 ♣ http://gordi.net
♣ 사랑연애지기 ♣ http://story.kakao.com/ch/lovejiki/app
♣ 고르디쥬얼리 화장품 ♣ http://story.kakao.com/ch/gordi/app

오늘도 웃는날 좋은날 행복한날 되세유 ㅎ      
 

♧함께 읽으면 좋은글 명언 7가지♧     

♧명심보감의 좋은글 모음♧ http://gordi.tistory.com/4360
♧말 잘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스킬♧  http://gordi.tistory.com/4187
♧남자 와 여자 원초적 본능♧  http://gordi.tistory.com/4170
♧하버드 MBA 학생들의 목표성취 기술   http://gordi.tistory.com/4161
♧애인과 하고 싶은 100가지♧  http://gordi.tistory.com/4113
♧[인생 명언] 영어 인생 명언 100가♧  http://gordi.tistory.com/4328 
화장품 사업 부업 ♧  http://gordi.tistory.com/4452


 #꿈 해몽하는 기초상식 BEST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