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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원리,전기 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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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원리가 눈길을 끌고 있다. 


전기자동차는 충전 배터리, 

즉 이차전지를 동력으로 구동되는 자동차로 

전지의 전기가 전부 방전되면 

재충전해서 쓸 수 있는 것이 이차전지라는 것이다. 







에너지 측면에서 보면 

전기는 원래 대단히 깨끗하게 정제된 에너지로 

깨끗한 전기에너지를 이용해서 구동되는 

전기 자동차는 가스는 일체 배출하지 않기 때문에 

기존 화석연료 자동차에 비해 친환경적이라는 것이다. 







지능주행 솔루션 등 전기차와 융합하는 ICT 기술 선보여


(서울=연합뉴스) 신재우 기자 

SK텔레콤[017670]이 18일부터 제주도에서 열리는 국제 전기자동차 엑스포에 

한국전력[015760]과 함께 참가해 전기차와 융합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통신기술(ICT)을 선보인다고 17일 밝혔다.







SK텔레콤은 한국전력과 지난 1월 전기차 충전 

인프라ㆍ에너지밸리 조성 활성화를

위한 협력 방안을 발표하고 엑스포 공동 참여를 추진해왔다.


SK텔레콤은 이번 엑스포에서 전기차의 지능주행 솔루션 체험, 

증강현실(AR)을 통한 전기차 구조 소개, 태블릿 내비게이션, 

커넥티드 카 해킹방지 칩 등 ICT 기술을 소개한다.





 

지능주행 솔루션 분야에서는 시뮬레이션을 통해 전기차의 

무인운전, 자동충전, 충전 중 차량 상태 모니터링, 티맵(T-Map)을 통한 

전기충전소 위치 안내, 주행 중 충돌회피 등의 서비스를 

4인승 차량 모형으로 체험할 수 있다.







태블릿을 이용한 증강현실 코너에서는 전기자동차의 

내ㆍ외부 구조, 충전방식, 충전코드 등 전기차의 구성 요소를 실제처럼 재현하며

태블릿 내비게이션을 통해서는 라디오, 음악 스트리밍, 내비게이션, 

후방 카메라 등 인포테인먼트와 관련된 커넥티드 카 기능을 체험할 수 있다.






이외에도 5G 이동통신과 전기차를 결합하는 사물인터넷(IoT) 플랫폼의 원리와 

제공 가능 서비스를 설명하고, 커넥티드 카의 해킹 방지를 위한 

양자보안기술도 소개한다.


국제 제주 전기자동차 엑스포는 2014년 시작된 세계 유일의 

전기자동차 박람회로 24일까지 7일간 개최되며, 

완성차ㆍ부품 업체 120여 개가 참가해 전기차의 

현재와 미래를 소개할 예정이다.









전기자동차 주행거리의 진실





일반적인 미국인의 자동차 운행거리는 하루 평균 65㎞ 이하다. 

닛산의 리프[위]도 1회 충전으로 그 이상의 거리를 주행하며, 

테슬라모터스의 모델 S는 무려 425㎞의 주행거리를 자랑한다.


“대다수 소비자들은 2세대 또는 3세대 전기자동차를 구입하려 합니다.”







- 톰 듀런틴, 미국 캘리포니아대학 데이비스 캠퍼스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 및 전기자동차 연구센터장

조사결과, 운전자들이 전기자동차에 대해 느끼는 가장 큰 불안감은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가격이 아니었다. 

바로 항속거리였다. 

주행 중 배터리가 방전되는 당혹스런 상황을 마주하기가 싫은 것이다.







이는 일정부분 전기차의 작동원리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한 데 따른 것이지만 

제조사들도 책임을 피할 수는 없다. 

기존 주행거리 예측시스템은 제한된 데이터에 의존, 신뢰성이 낮은 탓이다.



이에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 연구팀이 최근 전기차의 주행거리를 

최대 20% 더 정확히 계산해주는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정확도 향상을 위해 운전자의 운전습관과 날씨, 지형, 그리고 

배터리의 상태와 사용기간까지 모두 계산에 넣었다고 한다. 

이를 적용하면 전기차 제조사들은 가만히 앉아 공식 주행거리를 늘릴 수 있으며,

그만큼 소비자들이 느끼는 전기차의 매력도 높아질 것이다.







20만대 

미국 내 전기자동차 등록대수. 3분의 1 이상이 캘리포니아주에서 등록됐다.




주행환경이 주행거리에 미치는 영향



고속도로 통근

전기차는 주행속도가 높아질수록 많은 전기를 소모한다. 

때문에 휘발유 차량과는 정반대로 고속도로에서의 

주행거리가 도심에 비해 약 20% 짧다.


추운 겨울에는 배터리 전력이 약해진다. 

미국 자동차협회에 따르면 영하 6.5℃에서 주행할 때 

영상 24℃에서보다 주행거리가 60%나 줄어든다.







도심 정체구간

배터리가 오래되면 전력 저장량이 적어진다. 

택시처럼 일반 자동차보다 월등히 긴 시간을 주행하는 

용도로 전기차를 사용하면 매년 주행거리가 눈에 띄게 줄 수 있다.


내연기관 차량은 가다서다를 반복하면 연료가 낭비된다. 

하지만 전기차는 공회전 시 전력소모가 거의 없으며, 

회생제동시스템에 의해 오히려 전력을 더 얻을 수도 있다. 

따라서 도심 운행은 주행거리를 최대 25%까지 늘려준다.







산길 주행

내연기관 차량은 엔진 열을 겨울철 난방에 사용한다. 

오디오, 내비게이션, 헤드라이트 등 전자기기의 작동이 

주행거리에 영향을 주지도 않는다. 

반면 전기차는 전기를 쓰는 모든 행위가 주행거리 감소와 직결된다.


내연기관 차량처럼 전기차도 평탄한 지면을 달릴 때 에너지 효율이 높다. 

경사가 심하거나 거친 지형은 주행거리를 감소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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