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노하우♥

#자산관리사 '부자 언니' 유수진 연말정산보다 인생 재테크 중요




자산관리사 '부자 언니' 유수진







연말정산보다 인생 재테크 중요… 자기연민에서 비롯된 소비 안돼


"연말정산 앞두고 세금 덜 내겠다면서 신용카드 긁는 사람들 있어요. 
재테크의 기본이 안 돼 있는 거죠. 부자가 되려면 일단 돈을 덜 써야 해요."




'연봉 6억의 자산관리사' '부자 언니'로 불리는 유수진(40)씨가 말했다. 
삼성생명 VIP자산관리조직에서 고액(高額) 연봉을 받으며 일하다 
지금은 재테크 컨설팅 업체 대표로 20~30대 여성에게 자산관리법을 가르치고 상담한다. 
고객만 1000명이 넘고 온라인 커뮤니티 회원은 2만명에 이른다. 
지난해 쓴 책 '부자 언니 부자특강'은 5만부가 팔렸다.



/남강호 기자
연말정산 시즌을 앞둔 지난 13일 유씨는 서울 역삼동에 있는 사무실에서 상담에 여념이 없었다.
'13월의 급여'라 불리는 연말정산 환급금을 기대하는 직장인에게 요긴할 연말정산 비법(秘法)이 궁금했지만, 
유씨의 답은 조금 달랐다. "월세와 기부금·안경 구입비 등 특별 세액공제가 되는 항목을 꼼꼼히 챙겨야 해요. 




또 연말정산에서 소득공제가 된다며 개인연금이나 퇴직연금을 추가로 내는 경우도 있죠. 
여유가 있으면 해도 좋아요. 하지만 대다수 직장인은 그만한 연봉이 안 돼요. 
게다가 개인연금은 자유로운 운용이 어렵고 수익률이 낮아 추가로 돈을 더 넣는 것보다는 
다른 투자처를 찾는 게 똑똑한 방법입니다."




연말정산은 지난해에 얼마나 썼고 모았는가, 올해 재테크는 어떻게 할 것인가를 준비하는 과정이다. 
"얼마를 돌려받는가에 목매면 되레 엉뚱한 데 돈을 쓸 수 있다"고 그녀는 지적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추천해요. 한 해 연봉을 알아야 이용할 수 있어요. 



회계팀이나 총무팀에 물어보면 돼요. 
그다음 지난해 얼마를 썼는지 살펴보고, 모은 금액과 비교하는 거죠. 
'아, 이만큼 더 모을 수 있었는데 못 했구나' 반성하고 내년 계획을 세우세요."




재테크 전문가의 길에 들어선 건 26세 때 가세가 기울면서다. 
빚보증 문제로 아버지 사업이 망했고, 둘째 딸인 유씨가 빚을 떠안게 됐다. 
교수가 되겠다는 꿈은 무너졌다. 친척들도 연락을 끊었다. 










식약처 인턴으로 시작해 아르바이트를 세 개씩 해도 막막했다
 "큰돈을 벌지 않고는 인생의 판을 바꿀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 때마침 보험설계사 제안을 받고 전략을 짜서 영업했는데 그게 맞아떨어졌다.




유씨는 "가혹해도 20~30대가 현실을 직시하게 해줘야 한다"고 했다. 
연말정산 몇 푼에 목맬 게 아니라 삶의 방식을 바꿔 자산을 불리는 법을 몸에 익혀야 한다는 것이다.
 "흙수저 운운하며 현실 탓할 때가 아니에요.



 '저(低)금리 시대에 모아봐야 얼마나 되겠느냐. 지금 행복한 게 중요하다. 
힐링해야 한다'면서 해외여행 가죠. 매일 커피 마시고, 명품도 사고, 수십만원짜리 영어학원도 다녀요.
 누가 보면 중산층인 줄 알겠어요." 그녀는 이걸 '감정적 소비'라고 했다.




"월 130만원 받아도 100만원 모으는 사람이 있고, 300만원 벌어도 300만원 다 쓰는 사람이 있다.
 좋은 학교 안 나오고 좋은 직업이 없어 부자 못 된다 탓하기보다 
일찍 종잣돈을 마련해 돈이 돈을 버는 구조를 갖추는 게 중요하다"는 것이다.




유씨는 "태어난 배경을 바꿀 순 없지만 노력해 부자가 될 수는 있다"며 
"사회에 나온 첫 10년은 혹독하게 아껴 종잣돈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주식·펀드·채권·부동산 등 자신에게 맞는 재테크 방법을 배우라고 덧붙였다




"부자들은 황금알 낳는 거위가 낳은 알만 써요. 
그런데 우리는 황금알 낳는 거위가 되기도 전에 배를 가르죠. 
기다릴 줄 알아야 해요. 절약이 가장 중요해요. 
'남들과 다르게 살아도 괜찮다' 생각하고 조금만 아껴 보세요. 
일단 종잣돈이 모이면 그다음엔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 수 있을 거예요."

[출처] 조선일보






좋은글 감동글 명언 소식받기 하시고 매일 행복 하세요^^
♣ 행 복 지 기 ♣ http://gordi.net
♣ 사랑연애지기 ♣ http://story.kakao.com/ch/lovejiki/app
♣ 고르디쥬얼리 화장품 ♣ http://story.kakao.com/ch/gordi/app
      
 
♧함께 읽으면 좋은글 명언 7가지♧     

♧명심보감의 좋은글 모음♧ http://gordi.tistory.com/4360
♧말 잘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스킬♧  http://gordi.tistory.com/4187
♧남자 와 여자 원초적 본능♧  http://gordi.tistory.com/4170
♧하버드 MBA 학생들의 목표성취 기술   http://gordi.tistory.com/4161
♧애인과 하고 싶은 100가지♧  http://gordi.tistory.com/4113
[인생 명언] 영어 인생 명언 100가♧  http://gordi.tistory.com/4328 
화장품 사업 부업 ♧  http://gordi.tistory.com/4452


#자산관리사 '부자 언니' 유수진 연말정산보다 인생 재테크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