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노하우♥

[펌] 얼룩제거

커피, 홍차
당분이 안든 탄산수를 적신 거즈로 두드린 다음 뜨거운 물수건으로 지르잡으면 깨끗이사라진다. 오래된 것은 비눗물로 지우던가 무명은 암모니아 30배액, 모직물은 글리세린 두드리듯 지르잡는다.

사이다,콜라,쥬스
거즈에 엷은 소금물을 적셔 두드린다. 오래되었을 경우에는 글리세린 2배액으로닦는다.

술,맥주
술이나 맥주 등 알콜성분의 얼룩은 바로 담배연기를 뿜거나 물을 적신 손수건으로 닦아주면쉽게 뺄수있다. 시간이 지나 빼기 어려울 때는 알콜 1, 식초1, 물 8의 비율로 섞은 물에 담가 빨고물에헹군다.

우유,아이스크림
거즈에 알코올을 적셔 뺀 다음 비눗물로 닦는다. 뜨거운 물은 금물이다.

과일즙
식초를 거즈에 묻혀 두드리거나 암모니아 50배 액으로 닦아낸 뒤 비눗물로 씻어낸다.


감을 먹다가 옷에 밴 얼룩은 다른 과일 얼룩에 비해 잘 지워지지 않는다. 옷에 감물이들었을때는 연한 소금물에10여분 담갔다가 물로 빤 다음, 식초를 진하게 탄 물에 몇분 담갔다가 물로 헹구면 깨끗이 빠진다.

간장
무간 즙을 얼룩 위에 수북히 얹고 잠시 있다가 물수건으로 닦아낸다.

케첩
케첩을 대강 털어 내고 식초로 두드리며 닥아낸 다음 물로 씻으면 깨끗해진다. 카레 알코올을 흠뻑 적신 거즈로두드린다.

김칫국물
양파로 즙을 내서 국물 묻은 자리의 안팎에다 바른 다음 하룻밤 지나서 물로 씻으면 감쪽같다.


옷이나 카페트에 껌이 묻어 잘 떨어지지 않을 때는 흰 설탕을 사용하면 된다. 껌 묻은 부분에 설탕을 한 스푼 놓고 뜨거운 물을 조금 붓고 비비면 깨끗해진다.

립스틱
버터를 얼룩 부위에 조금 바른 뒤 손으로 가볍게 문지른다. 그리고 남은 얼룩은 수건에 알콜을 묻혀 살살 두드리면엷어진 립스틱의 기름기가 깨끗이 지워진다. 벤젠 또는 알콜로 두드린 다음 비눗물로 닦는 게 일반적이지만 얼마 안된 얼룩은 뜨거운 물에 비누를 풀어서 닦아도 지워진다.

매니큐어
흔히 매니큐어 얼룩은 헝겊을 밑에 대고 아세톤으로 지우는데, 아세테이트나 테트론 천으로 된 옷에는 아세톤은 금물이다. 이럴 땐 신나로 두드린 다음 물수건으로 닦아낸다.

파운데이션이나 크림 얼룩
벤젠, 휘발유, 올리브 기름 등을 거즈에 적셔 두드리고 비눗물로 닦는다.

진흙
옷이 마른 다음 털어 내면 되지만 그래도 얼룩이 남으면 붕산 50배액으로 두드려 뺀다.

물, 인주
알코올로 닦기만 해도 대개는 지워지지만, 비눗물로 한번 더 닦아내면 완전해진다. 인주는 벤젠 으로
두드리듯 닦은 다음 암모니아 20배액으로 씻은 뒤 반드시 물로 씻어낼것.


세탁하기 전에 녹이 묻은 부분을 레몬조각으로 문지른다. 조금 놓아두면 얼룩이 엷어지므로 그때 부분 세탁을 하면 된다.

담뱃진
신나 또는 알코올로 충분히 비벼서 물수건으로 닦아내면 된다.

볼펜
알코올을 적신 가제로 얼룩진 부분을 두드리듯 닦아 내거나, 알코올이 없을 때는 파스를 볼펜 자국이난 곳에 두드려 주면 지워진다.

잉크
푸른 잉크나 검은 잉크의 경우에는 수산 50배액을 묻혀 두었다가 그후 물수건으로 닦아낸다. 빨간 잉크인 경우에는 옥시풀 30배액으로 두드리듯닦은 후 비눗물로 문질러 씻으면 깨끗하게 색이
빠진다.

크레파스
흰 종이를 얼룩의 아래위에 대고 다림질을 하면 기름기가 빠지므로 그런 다음 비눗물로 빤다.

유화물감
먼저 테레핀유로 닦고 다림질해 말린 다음 신나로 두드리듯 닦아낸다.

페인트
가성소다 2배액에 담갔다가 물로 씻어 내거나 신나로 두드려 뺀다. 그래도 자국이 남으면 가루 비누에 양파 즙을 섞어 얼룩을 비벼주면 깨끗해진다.

석유
휘발유로 두드려 기름기를 뺀 뒤 비눗물로 씻어낸다.

식용유,땀
벤젠으로 두드린 다음 물수건으로 닦아낸다. 땀 으로 생긴 얼룩에는 암모니아수가 가장 좋다. 따뜻한 물 한 컵에 암모니아수를 1큰 숟갈 풀어서 닦아낸 다음, 미지근한물로 세탁한다. 양복 깃에 생긴 땀 얼룩은 벤젠을 타월에 뿌려서 그것으로 비비면 빠진다.


묻은 지 오래된 피 얼룩은 무의 효소인 디아스타제로 제거할 수가 있다. 얼룩이진 부분에 무즙을 흠뻑 묻혀서 10분정도 둔 다음에 세탁하면 된다. 또는수산 50배액으로 닦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