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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개통 인천공항 자기부상열차




[오늘 개통 인천공항 자기부상열차 미리 타보니…]



철로 위 8㎜ 떠올라… 시속 70㎞에도 '조용'


- 기관사 없이 달리는 열차

정차시 흔들림·소음 거의 없고 주택 지날땐 창문 흐릿하게 변해

- 인천공항~용유역까지 운행

일반인·환승객 무료 이용 가능, 을왕리 해수욕장도 갈 수 있어




개통식을 하루 앞둔 2일 인천공항 자기부상열차가 시범 운행을 하고 있다. 

자기부상열차는 앞으로 인천공항교통센터에서 용유역까지

 6개 역 6.1㎞ 구간을 운행하게 된다. /이태경 기자








아무런 움직임도 느끼지 못했는데 차창 밖으로 풍경이 흘러가기 시작했다.

지난 1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교통센터. "열차가 이제 출발합니다!" 한국기계연구원 신병천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실용화사업단장의 안내 멘트가 없었으면 출발을 몰랐을 정도 출발 시의 진동은 작았다. 국내 첫 자기부상열차인 '에코비'가 철로에서 8㎜ 정도 떠 있다가 서서히 움직이기 시작했다. 바퀴도, 기관사도 없이 무인 작동하는 이 열차는 속도를 시속 70㎞까지 올리는 동안에도 차체에 큰 흔들림이 없었다. 첫 번째 정차 역에 멈춰 설 때 보통 전동차처럼 '끼이익' 하는 소리도 나지 않았다. 승차감은 좋고, 소음은 낮은 차세대 신종 열차가 국내에 처음 등장한 것이다.

◇세계 두 번째 상용화

언론에 먼저 공개된 무인 자기부상열차는 3일 개통돼 인천국제공항 주변 6.1㎞를 운행한다. 2량짜리 열차 4대가 인천국제공항 교통센터부터 용유역까지 6개 역을 하루 15분 간격으로 운행하게 된다. 국토교통부와 공항공사 등이 지난 2006년 10월부터 4149억원을 들여 자기부상열차 상용화를 추진한 지 9년4개월 만이다. 공항공사는 한동안 자기부상열차를 무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최대 시속 100~110㎞까지 달릴 수 있는 도시형 자기부상열차의 상용화는 세계적으로 2005년 일본에 이어 우리나라가 두 번째다. 신병천 단장은 "다음 달 중 개통 예정인 중국을 아슬아슬하게 따돌렸다"고 말했다.

승객으로서 느끼는 자기부상열차의 큰 장점은 소음이 거의 나지 않는다는 점이다. 열차가 달리는 동안 유리창 바깥에서 부는 바람 소리가 '웅웅' 하며 들릴 정도로 차량 내부는 조용했다. 기계연구원에 따르면 보통 경전철은 실내 소음이 70㏈(소음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 실외 소음은 80㏈이지만 자기부상열차는 실내외 모두 65㏈ 이하로 측정됐다. 80㏈ 소음은 청력 장애까지 유발할 수 있지만 자기부상열차 소음의 크기는 이보다 훨씬 낮은 수준이라고 한다. 소음 크기가 작아 철로 양옆엔 방음벽이 전혀 설치돼 있지 않았다. 유리창 너머 주변 경관을 6.1㎞ 구간을 운행하는 내내 살펴볼 수 있었다.



열차가 지나가는 구간 중 오피스텔과 15m 정도까지 근접하는 구간에 접어들자 열차 창문이 순간적으로 흐려졌다. 창문 유리 사이에 들어가 있는 액정 시트 필름에 전기가 흐르면서 유리창이 불투명하게 변한 것이다. 신병천 단장은 "주변 지역 사람들의 사생활 침해를 막기 위한 장치"라고 말했다.

이 열차의 차량 폭은 2.7m로 일반 전철(3.5m)에 비해 좁은 편이었다. "열차의 설계 속도는 시속 110㎞이지만 운행 최고 속도는 시속 80㎞"라고 기계연구원 측은 설명했다.

건설 비용은 경전철 수준, 운영비는 30% 저렴

자기부상열차는 기계연구원 등이 국내 순수 기술로 개발했다. 소음·분진이 없는 친환경성이 강점이지만 경제성도 뒤떨어지지 않는다. 1㎞당 건설 비용도 보통 경전철 수준인 400억~500억원 정도이고, 열차 1량 가격도 20억~25억으로 비슷하다. 대신 "바퀴 등 열차 부품이나 레일의 마모가 적어 운영비는 일반 전철보다 30% 정도 낮다"고 기계연구원은 설명했다.

자기부상열차 개통은 당초 2013년 8월로 예정됐다가 올해 2월로 다섯 차례 연기됐다. 새로운 기술이다 보니 안전성 우려가 제기돼 이를 해소했기 때문이다. 특히 강풍이 부는 경우 열차가 한쪽으로 기울면서 차체와 레일이 맞닿아 열차가 멈춰 설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기계연구원 관계자는 "바람이 초속 15m 이상 불면 시속 40㎞ 이하로 감속하고, 초속 20m 이상일 땐 운행을 중지하는 등 운전 기준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인천공항에서 출발해 용유역에 내리면 마시안해변, 을왕리해수욕장, 무의도 등 관광지로 갈 수 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서해안 관광지로 가려는 사람들이나 공항 주변을 잠시 둘러보고 가려는 환승객들이 많이 이용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선일보[인천=홍준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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