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노하우♥

정말 살이 빠질까? 다이어트 식품 Q&A


이제는 건강까지 챙기는 진화한 다이어트 식품. 정말 살이 빠질까?


1 다이어트에 효과 있다는 건강기능식품,어떤 성분 때문에 살이 빠지나요?
다이어트 식품에 함유된 성분들은 아래와 같은 기능을 수행하며 다이어트를 보조해 준다.


저칼로리 식품 섭취
프락토 올리고당(1.6kcal/g), 이눌린(1.5kcal/g), 글루코만난, 폴리덱스트로스와 같은 저칼로리 식품의 섭취는 체중 감량에 매우 효과적.

식이 섬유 섭취
난소화성 말토덱스트린, 이눌린, 글루코만난, 폴리덱스트로스와 같은 식이 섬유는 포만감을 준다. 따라서 위를 비우는 시간이 지연되어 지방이나 단백질과 같은 다른 영양소의 흡수를 감소시킨다.

체지방 합성 및 분해에 관여
HCA(Hidroxy Citric Acid), 난소화성 말토덱스트린, L-카르니틴은 체내 지방 합성을 저해하고 체지방을 분해하거나 지방 연소를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신진대사 기능 활성화
구연산과 같은 식품을 섭취하게 되면 체내 노폐물과 독소 배출을 원활하게 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신진대사 기능이 활성화된다. 이는 곧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 주는 것.


2 처방전이 있어야 살 수 있는 다이어트 약과 식품의 차이를 알고 싶어요

다이어트 건강기능식품은 전문의 처방이 필요 없고, 직접적으로 식욕을 억제하거나 지방 흡수를 차단하기보다는 보조적인 수단이라는 점에서 다이어트 약과는 차이가 있다. 다이어트 식품은 일반적으로 몸에 좋다는 음식들과 비슷하게, 체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거나 포만감을 증대시켜 공복감을 줄이는 등의 방식으로 다이어트를 돕는다. 다이어트 약에는 의사의 처방전이 요한 식욕 억제제와 지방 흡수 차단제 등이 있으며 일반 의약품으로 분류되어 있는 카페인, 카르니틴 성분의 에너지 대사 항진제가 있다.


3 다이어트 식품만 먹어도 살이 빠질까요?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체지방 감소’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공액리놀렌산’ ‘히비스커스 복합 추출물’‘대두배아 열수 추출물’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껍질 추출물’의 4가지만 인정하고 있다. 이마저도 식욕 억제, 체중 감량 등의 직접적인 효과가 아니라 식사를 조절하고 운동량을 증가시키는 방법에 대한 보조적 수단으로만 효과를 한정했다. 즉 규칙적인 생활, 운동, 식이요법과 함께 다이어트 식품 섭취를 병행해야 직접적인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


4 영양 성분을 추가한 신제품이 많이 나왔는데, 다이어트 식품을 영양제 대신 섭취해도 될까요?
건강식품은 다이어트 약에 비해 부작용이 적고, 다이어트 시 부족하기 쉬운 영양분 섭취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영양제처럼 섭취해도 된다. 하지만 다이어트 건강식품의 경우, 식품에서 특정 성분이나 영양소를 추출해서 만들어진 고농축이므로 과다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 비타민을 과다 섭취했을 경우 독성이 생길 수 있고, 칼슘이나 인 등의 무기질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영양 불균형으로 체내에 다른 무기질의 흡수를 저해할 수 있고, 변비, 결석 등의 위험도가 증가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보조 식품을 섭취할 때는 정량을 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