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노하우♥

의류세탁법

니트 세탁법

울 스웨터는 드라이 클리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세제, 물, 세탁방법, 건조방법의 바른 규칙만을 지키면 드라이 클리닝보다 오히려 손세탁하는 것이 좋다.
니트에 따라서는 손세탁을 금지하는것도 있지만 니트제품 중 가죽등 다른 소재를 사용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면 미지근한 물로 손세탁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니트에 관한한 드라이 클리닝지정 표시는 불특정 다수의 소비자에 대해 우려되는 트러불을 피하기 위해 붙여놓은 것이라고 생각해도 좋다.
니트를 손세탁하려면 우선 액상의 중성세제와 정전기, 보풀방지용의 린스를 준비한다.
물은 30도 전후의 미지근한 물을 준비하며, 전체 세탁과정에서 가능한한 온도차이가 없는 물을 사용한다.
린스제가 없을 경우에는 한 찻 숫가락분량의 초산이나 레몬즙도 좋다.

① 미지근한 물에적당량의 세제를 넣어 전체 표면에 작은 거품이 일어날 때까지 휘젓는다.

② 단추를 모두 채운 후 뒤집어서 크게 접는다. 그것을 세제용액에 담가 양손으로 빨리 눌러 빠는데, 이때 더러움이 심한 부분은 손바닥위에 올려놓고 가볍게 두드린다.

③ 더러움이 빠지면 건져올려 가볍게 흘ㅌ듯이 수분과 거품을 제거한다.

④ 세탁과 같은 요령으로 가볍게 눌러서 헹군다.
물이 맑고 거품이 일지 않을 때까지 3~4회 정도 헹군다.

⑤ 마지막 헹구는 물에 린스를 넣고 잘 휘저은 다음 니트를 담그고 가볍게 누른다.

⑥ 건져 올려 가볍게 흝듯이 물기를 빼고 깨끗한 타올위에 평평하게 펼쳐서 둘둘마는 요령으로 수분을 뺀다.
고무뜨개 부분은 손으로 꼭 짜주어야 빨리 마르고 형태도 고르게 된다.

⑦ 형태를 가지런히 하고 건조대 위에 펼쳐서 바람이 잘 통하는날 그늘에서 비스듬히 뉘어서 말린다.

⑧ 충분히 말린 다음, 스팀 다리미로 줄어든 부분을 늘리고 니트 본래의 모습으로 형태를 잡아준다. 이때에는 반드시 천을 대고 다림질한다.
가슴둘레나 소매폭 등은 세탁하기 전에 치수를 재어두었다가 그 치수에 가깝게 조금씩 원형대로 옷을 늘려주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