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보험♥

30대 맞벌이 부부 재테크상담 사례

30대 맞벌이부부 재테크 상담사례

 

1억의 의미

1000만원으로 할 수 있는 재테크는 소비성 재테크가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1억으로 할 수 있는 재테크는 자산을 만들 수 있는 재테크을 할 수 있습니다

 

1억을 모으기 까지가 재테크의 임계점!  즉 그 이상의 자산을 불리는 기폭제가 된다는 뜻

누구나 1억을 모으고 싶어 합니다 .  하지만 1억을 모은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벌이/직장인 / 35세 / 남 / 전산회사 연구원 / 300만원

맞벌이/직장인 / 32세 / 여 / 대학병원 물리치료사 / 250만원

 

 

 

“4세 남자아이를 키우고 있는 맞벌이 부부입니다.”

 

소득은 충분한 것 같은데 뭔가가 부족한 이 느낌... 팍팍 긁어주셨으면 합니다~

 


Q. 아내는 대학병원에서 물리치료사로 근무하고 전 전산회사에서  연구원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두 사람 수입을 합해서 월 550만원 가량 됩니다. 생활비는 40만원, 통신비 16만원정도, 손주 돌봐주는데 대한 감사겸 어머니 용돈으로 50만원, 아내와 저의 용돈 40만원, 차량유지비  45만원 가량 지출되고 있습니다. 

저축은 청약저축으로 남편과 저 각각  10만원, 13만원씩 납입하고 있으며, 소득공제 목적으로 매월 25만원씩 2개의 연금저축상품에 가입했습니다.

그리고 어머님 께서 보험회사에  근무하셔서  60만원의 인덱스연금에 가입 했어요~ 이 부분에서  조금 내는게 버겁게  느껴지기도  합니다ㅜㅜ  

저희 부부의 소득대비 자금 배분에 대해서 부족한 부분은 없는지 잘 살펴봐주시길 부탁드려용~

 


[ 희망사항 ]

매월 85만원정도의 잉여자금이 있는데 어떤 식으로 투자를 하면 좋을지,

또한 어머님이 보험설계사여서 하나 들어드린 인덱스연금 60만원을  계속 납입해야 할지 궁금합니다. 

기타  전반적으로 부족한 부분을 잘 가려서 긁어주시길 바랍니다~!!


 
   
“지출과 대출은 적정하나 저축&투자의 비율과 분산투자가 해답”

 


A. 결혼을 하고 자녀가 태어나면 가장 많이 염려되는 부분이 자녀의 양육으로 인해서 맞벌이를 하다가 외벌이로 돌아서게 되면 재정의 어려움을 겪게 되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적금과 같은 단기적인 자금은 크게 관계가 없으나 장기적인 보험, 연금과 같은 상품은 계속 불입하기가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답니다.

따라서 처음부터 너무 무리해서 큰 금액으로 가입을 한다든지, 출산 후에 전업주부가 되어서 남편혼자수입을 얻는 경우를 생각하지 않으면 큰 낭패를 볼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답니다.

다행히 두 분은 현재 자녀를 어머님이 봐주시기 때문에 큰 걱정은 없을 거란 생각이 듭니다.

자 현재상황과 대안제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아래의 솔루션은 실제 정보를 토대로 재무계산기로 물가상승률을 반영하여 작성됐음을 알려드립니다 >

 


☞ 현재상황

부부 맞벌이 합산 수입 월 550만원

남편

▪ 보험 : 0만원

▪ 저축 : 연금저축 25만원, 적립실펀드 23만원 ---> 48만원

아내

▪ 보험 : 0만원

▪ 저축 : 연금저축 25만원, 인덱스연금 60만원 ---> 85만원

 


생활비40만원, 통신비 16만원, 어머니용돈50만원, 부부용돈40만원, 차량유지비45만원, 기타고정지출 55만원, 기타비고정지출 66만원 ---> 312만원

자산 : 15,500만원 아파트전세

부채 : 카드할부금 20만원 

 


☞ 대안제시

 


상담을 마치며....

맞벌이 부부로서 두분의 소비와 의 한도는 평균을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축&투자에 있어서는  포트폴리오상 불균형이 있어서, 

적립식펀드로 내집마련을 위한 자금을, 변액유니버셜로 자녀교육자금마련을 위한 비과세항아리를 만들어 두실 것을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