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건강 정보 ♥

#숙취 예방에 좋은 5가지, 숙취 해소에 좋은 5가지#

숙취 예방에 좋은 5가지, 숙취 해소에 좋은 5가지




술자리가 많아지는 연말이 다가오면서 

숙취 때문에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숙취 예방에 좋은 식품군이 소개돼 관심을 끌고 있다.



최근 미국의 한 매체는 술 마시기 전 섭취하면

숙취 예방에 좋은 5가지 식품에 대해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먼저 한 잔의 우유는 

술 마시기 전 미리 섭취하면 

알코올의 흡수를 늦춰주는 효과가 있다. 

다만 우유는 사람에 따라 

소화가 잘 안되는 때도 있어 주의해야 한다.



다음으로 달걀이 추천됐다. 

달걀에는 알코올의 독소를 없애주는 

아미노산인 시스테인이 함유돼 

술자리를 갖기 전 1~2개를 미리 먹으면 도움이 된다.


아스파라거스도 숙취 예방에 좋은 식품이다. 

아스파라거스에 들어있는 아미노산이 

알코올의 분해를 돕고 간세포를 

간세포까지 보호한다는 연구가 있다.


또 술 마시기 전 먹는 아몬드 한줌은 

인디언들이 예전부터 

즐겨 활용한 해독방법으로 알려졌으며 

피클의 소금물 역시 숙취해소제로 효과가 좋은 편이다.







'칡, 구기자, 클로렐라, 배, 오이'


숙취 예방에 좋은 5가지가 화제인 가운데 숙취 해소에 좋은 5가지도 더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숙취의 원인은 간에서 미처 소화하지 못한 술 찌꺼기인 아세트알데하이드 때문에 생기는 부작용이다. 보통 성인이 1시간 동안 분해할 수 있는 알코올의 양은 평균 6g으로 소주 한 병을 분해하는데 10시간 정도가 걸린다.

이런 분해작용을 좀더 빠르게 하도록 도와주는 식품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1. 칡

칡은 예로부터 숙취해소와 해열에 주로 사용되어 왔다. 동의보감을 보면 ‘칡은 주독을 풀어주고 입안이 마르고 갈증 나는 것을 멎게 한다’라고 나와 있다.
칡의 중요성분 중 하나인 카테킨은 사염화탄소로 유도된 간장의 과산화지질의 형성을 방지해서 간 기능을 회복시키는데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도 있다.
이와 같이 동의보감과 여러 연구들에서 간 기능 회복과 숙취해소에 대한 칡의 효과가 입증되었으므로 술을 과음한 경우에는 칡차나 칡즙 등을 섭취하여 숙취해소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2. 구기자

구기자는 청나라 말기 막강한 권력을 휘둘렀던 서태후가 하루도 거르지 않고 먹은 식품일 정도로 건강에 매우 좋은 식품이다. 특히 항당뇨, 콜레스테롤 저하뿐 만 아니라 간세포의 지방 침착을 억제하고 해독작용을 하여 오래 섭취할수록 숙취에 강해지므로 남성이나 술을 즐겨먹는 비만 환자들에게 권할 만한 식품이다.
구기자는 잎과 열매 모두 차를 끓여 마셔도 된다. 특히 구기자 열매를 이용한 차를 끓일 때 꿀을 함께 넣어 음용하면 숙취해소용으로는 이만한 것이 없다.


3. 클로렐라

클로렐라는 담수에서 서식하는 단세포 녹조류의 일종으로 콩보다 풍부한 단백질과 일반 채소보다 엽록소가 10배나 많이 들어 있으며 비타민A, B1, B2, B12, C, E, K, 철분, 칼슘, 인, 칼륨, 마그네슘 등이 골고루 함유돼 있어 항당뇨, 골다공증 예방, 간기능 회복 등의 효과가 있다.
인제대 임상병리학과 김용호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클로렐라는 간장 해독 관련 효소의 활성을 증가시켜 간장의 손상을 막고 알코올 해독력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특히 술을 마신 다음 날 클로렐라를 섭취하면 간 보호는 물론, 항산화 작용을 하여 음주로 인해 산성화 된 인체를 약알칼리성으로 바꿔주는 체질 개선 효능이 있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4. 배

예로부터 배는 기관지 질환에 효과가 있어 감기·해소·천식, 배변과 이뇨작용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배의 또 다른 효능은 간장활동을 촉진하여 체내 알코올 성분을 빨리 분해시켜줌으로 숙취를 풀어주고 배 자체의 수분도 많아 음주 후 갈증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배는 그대로 먹거나 즙을 내어 먹기도 하며 배와 함께 생강, 꿀을 넣어 차로 끓여 배생강차를 마시면 다음날 숙취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만큼 매우 좋다.


5. 오이

오이는 신라 말 유명한 승려인 도선대사 등과 같이 명인들의 탄생 배경에 나올 만큼 예로부터 좋은 채소이다. 이뇨 작용과 해열, 부기를 가라 앉히고 술 해독에 뛰어나며 특히 오이는 칼륨의 함량이 높아 술을 많이 마시면 체내의 칼륨이 배설되므로 부족해진 칼륨을 보충해주기도 한다.
술을 마신 다음 날 오이를 갈아 생오이즙으로 마셔도 되고, 오이를 반으로 쪼개어 그늘에서 말려 차로 끓여 먹는 것이 있는데 이를 호과차 또는 오이차라 고 한다. 이 오이차는 부종을 내리고 숙취, 술독을 푸는 데 으뜸이다.



좋은글 감동글 명언 소식받기 하시고 매일 행복 하세요^^
♣ 행 복 지 기 ♣ http://gordi.net
♣ 사랑연애지기 ♣ http://story.kakao.com/ch/lovejiki/app
♣ 고르디쥬얼리 화장품 ♣ http://story.kakao.com/ch/gordi/app

오늘도 웃는날 좋은날 행복한날 되세유 ㅎ      
 
♧함께 읽으면 좋은글 명언 7가지♧     

♧명심보감의 좋은글 모음♧ http://gordi.tistory.com/4360
♧말 잘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스킬♧  http://gordi.tistory.com/4187
♧남자 와 여자 원초적 본능♧  http://gordi.tistory.com/4170
♧하버드 MBA 학생들의 목표성취 기술   http://gordi.tistory.com/4161
♧애인과 하고 싶은 100가지♧  http://gordi.tistory.com/4113
[인생 명언] 영어 인생 명언 100가♧  http://gordi.tistory.com/4328 
화장품 사업 부업 ♧  http://gordi.tistory.com/4452


#숙취 예방에 좋은 5가지, 숙취 해소에 좋은 5가지#



#숙취 예방에 좋은 5가지, 숙취 해소에 좋은 5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