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보험♥

20대 직장인 결혼자금 만들기

20대 직장인 결혼자금 만들기 노하우!!

 

 

28세, 직장인 월200만, 5년안에 결혼자금  

 

젊은남성(신입사원) 재무상담전

“이제부터 뭔가 잘해 보고 싶은데 뭐부터 해야 할지 잘 모르겠어서 신청합니다.”

친구들은 이것저것 하는 것도 있는 듯한데 저만 뒤쳐지는 것 같아 속상합니다

Q. 28세 사회 초년생 입니다. 이제부터 뭔가 잘해 보고 싶은데 뭐부터 해야 할지 잘 모르겠어서 신청합니다.

선배들이 하는 주식이니... 펀드니... 변액이니... 도대체 하나도 모르겠습니다. 현재는 어머님과 함께 살고 있어서 생활비는 많이 안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사실 지난달에 첫 월급 타서 남은 게 하나도 없습니다. 다른 친구들은 이것저것 하는 것도 있는 듯한데 저만 뒤쳐지는 것 같아 속상합니다.


* 제가 가장 궁금한 건

1. 재무 상담을 통해 뭐부터 해야 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2. 5년 안에 5000만원은 꼭! 만들고 싶습니다.

3. 다른 건 잘 모르겠습니다... 뭘 어떻게 하면 좋을 까요?


* 지금까지 해본 재테크는 적금이랑 CMA통장 하나 만들어 보았습니다.

상담사 재무상담후

“인생의 방향을 정확히 설정하고 그에 따른 재무적 비재무적인 부분까지 잘 수립하여 실천하는 것이 중요”

단기적인 재테크가 아니라 인생 전반에 걸친 재무 설계 관점에서 포트폴리오를 확립하시길...

A. 사회 초년생 재테크에서 제일 중요한 것이 인생계획을 세우는 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는 사회 초년생에게는 쉽지 않은 말일 것입니다. 그래서 가장 쉽게 세워 볼 수 있는 방법을 소개 합니다.

"인생의 필수 5대 자금을 염두에 두고 설계하고 실행하는 것입니다. "

물론 꿈 많은 젊은이에게 먹고 사는 것이 전부 일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사람다운 삶 속에 가장 기본이 되는 재무 목표가 아닌가 싶습니다.


사회초년생을 위한 재무 설계 포인트 5가지

1. 인생 전반에 걸친 재무 설계를 세워 보자

2. 분명한 목표를 계획하고 실천하자

3. 월수입 50%는 무조건 저축하자 (부모님과 거주 시 70%)

4. 신용카드를 멀리하고 저축 보다는 투자를 선호 해라

5. 통장 쪼개기로 지출을 통재하라


고객님의 재무적 문제점 및 컨설팅 Point

☞ 생활비와 용돈 비중이 크므로 소비통제도 잘 안되고 저축여력이 적음.

저축비율이 32%로 낮은 수준.

☞ 적금과 같은 금리형 상품이 주력이므로 목돈을 모으기 힘든 구조임.

CMA통장과 같이 투자할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함.

긴급상황에 대비한 비상예비자금이 일반통장에 있는 250만을 활용하면 됨.

부모님 용돈은 월급대비 15%수준으로 높은 편임.

☞ 본인이 아프거나 다치면 그 부담이 고스란히 부모님께 전달되는데 보험이 하나도 없음.

 

 

실행 솔루션 Point!

본인 재무상황과 현금흐름에 대한 문제점, 그리고 올바른 재테크 방향에 대해 알려드림.

☞ CMA통장을 개설하여 드렸고, 적립식 펀드를 가입시켜 드림.

월 50만원씩 8%수익률로 5년간 투자한다면 3500만원을 모을 수가 있음. 여기에 매년 받는 성과금 중 250만원씩만 저축을 한다면 1250만원을 준비할 수 있음.

☞ 노후자금은 중장기 투자로 변액연금 보다 좀 더 공격적이고 가입시점의 경험생명표를 적용하는 변액유니버셜이 유리함. . 또한 펀드변경을 한다면 수익도 지킴.

☞ 남는 성과금은 비상예비자금으로 일반통장에 있는 250만원과 함께 CMA 통장에 적립.

보험은 최소비용으로 크고 오랫동안 보장을 받는 것이 중요함.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를 혼합설계하면 장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어 안내해 드림.


상담을 마치며....

요즘 재무 상담을 신청하는 20대 사회초년생의 모습은 20년 전과는 사뭇 달라진 것을 피부로 느낍니다.

누가 가르쳐 준적도 없는데 스스로 재테크나 재무 설계 공부를 하기위해 전문가를 찾거나 책을 읽는 것을 주저 하지 않으며.. 이를 바탕으로 쌓인 지식을 통해 투자 위주의 포트폴리오로 실행 하는 모습을 자주 보게 됩니다.

사회초년생은 처음으로 급여를 받을 때부터 인생의 방향을 정확히 설정하고 그에 따른 재무적 비재무적인 부분까지 잘 수립하여 실천하는 것이 중요 할 것입니다.

즉, 단기적인 재테크가 아니라 인생 전반에 걸친 재무 설계 관점에서 포트폴리오를 확립하셔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